6.1 제어문
제어문
문장들이 실행되는 순서를 제어하는 문장
제어 구조
순차 구조, 선택 구조, 반복 구조
62. if 문
if 문
조건식이 참이면 문장을 실행하고, 거짓이면 문장을 실행하지 않는다.
복합문
조건이 참인 경우 여러 개의 문장을 실행해야 할 때 중괄호로 블록을 설정하여 문장들을 그룹핑
참과 거짓
"0이 아닌가?"(참)와 "0인가?"(거짓)으로 결정
6.3 if~else 문
if~else 문
조건식이 참이면 if 문장을 실행하고, 거짓이면 else 문장을 실행한다.
복잡한 조건식
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를 조합
6.4 다중 if 문
중첩 if 문
if 문 안에 다른 if 문이 포함
if와 else의 매칭 문제
else 절은 가장 가까운 if와 매치
연속 if 문
if 문 다음에 else if 문을 연속적으로 사용
6.5 switch 문
switch 문
제어식의 값에 따라서 여러 경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제어 구조
switch 문 주의할 점
switch 문에서 제어식의 값은 반드 시 정수값으로 계산되어야 함
정수의 범위에 대해서는 switch를 지정할 수 없음
6.6 goto 문
goto 문
원하는 위치로 조건 없이 점프하는 기능
goto와 label로 구성
사용을 권장하지 않음
ERROR에 주로 사용
'잠든 카테고리 >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8-8.1(함수란?)~8.7(함수를 사용하는 이유)+Advanced Topic (0) | 2022.06.09 |
---|---|
07-7.1(반복의 개념)~7.7(break와 continue) (0) | 2022.04.28 |
05-5.1(수식과 연산자)~5.9(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규칙) (0) | 2022.04.28 |
04-4.1(변수와 상수)~4.5(문자형) (0) | 2022.04.17 |
03-3.1("덧셈"프로그램#1)~3.9("덧셈"프로그램 #2) (0) | 2022.04.17 |